교육전도사 사례비
JCWebs에 게재된 청빙 중 교육전도사의 사례비를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만 선별하여 사례비를 대략 살펴보겠습니다(2018년 4월 기준). 본 사이트에 올라온 청빙 내용만으로는 한국 교회 전체 사례비를 반영할 수 있는 정확한 데이터를 보여준다고 할 수는 없으나 그 오차가 여기서 산출된 사례비 수치를 의미 없이 만들 정도로 크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교회의 규모와 위치에 따라 사례비는 70만 원에서 130만 원까지 다양합니다. 사례비와 별도로 장학금을 지급하는 교회 중 장학금 액수를 명시한 경우만 고려하면 학기당 100만 원에서 300만 원 사이입니다. 장학금이 많은 경우 사례비가 낮아지고, 반대로 사례비가 많은 경우는 장학금이 낮아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장학금과 별도로 상여금을 명시하여 지급하는 교회도 있지만, 수치에 주는 영향은 크지 않기 때문에 사례비와 장학금만 고려했습니다.
장학금을 제외하고 교회당 교육전도사에 지급하는 평균 사례비는 한 달에 약 96만 8천 원입니다. 장학금(등록금 지원)의 경우는 구체적으로 액수를 명시하지 않고 등록금의 전액, 반액, 또는 일부분이라고 표시하는 곳도 많기 때문에 정확한 평균 장학금을 계산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체로 학기당 평균 140만 원 정도 된다고 할 수 있고 이것을 월급으로 환산하면 대략 23만 3천 원입니다.
따라서, 사례비와 장학금을 합친 후 평균을 내보면 한 달에 지급되는 사례비는 약 120만 원이고 연봉으로 환산하면 1440만 원 입니다. 이 수치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교회를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전체교회로 확대한다면 많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교회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편차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서 참고용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제가 아는 중소 도시에서 교육 전도사를 하시는분은 한달 100만원에 보너스 없습니다. 연봉으로하면 1200만원입니다. 명절때도 보너스 없고 떡값으로 10만 씩 준다고 합니다.
교육목사도있습니다. 이분도 앞분과 거의 비슷합니다. 일주일에 주일만 나갑니다. 물론 비공식적으로 토요일도 갑니다. 하여튼 한달 120만 원입니다. 보너스는 두 번인데... 60만 원씩 나누어 주니 120×13 치면 연봉 1560만원입니다. 다른 지원 일체 없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