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앙생활/기독교용어

기독교 용어 그리스도 메시아 기독교

by 파피루스 2021. 3. 17.
반응형

기독교 용어 그리스도

 

오늘은 기독교 용어인 그리스도에 대해 알아 봅시다.

 

그리스도라는 말이 일반인들에게는 굉장히 특이하게 들릴 것입니다.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은 기독교인 또는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릅니다. 그럼 기독교와 그리스도는 어떻게 다를까요? 오늘 그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스도( Christ)

 

우리가 흔히 부르는 그리스도는 영어로 Christ입니다. 이 단어는 헬라어인 크리스토스(Χριστός)를 영어로 그대로 옮겨 부른 것에 불과합니다. 그럼 그리스도는 무엇을 말할까요? 

 

원래 그리스도의 뜻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헬라어입니다. 그런데 그게 무슨 말일까요? 이 말의 기원은 성경의 구약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포로 생활을 하면서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구원한 '메시아'를 보내 줄이라 믿었습니다. 메시아 역시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입니다. 

 

구약에서 기름 부음을 받은 사람들은 왕, 제사장, 예언자들입니다. 기름 부음을 받고 자신의 직무를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메시아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자라는 역사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메시아를 헬라어로 크리스토스(Χριστός) 번역하여 '그리스도(Christ)'라 부른 것입니다.

 

신약의 교인들은 다윗의 후손으로 온 나사렛 출신의 예수를 주와 그리스도로 불렀습니다. 즉 예수님이 구약에서 기다린 '그 선지자'와 '메시아'로 해석한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라는 이름과 그리스도가 합하여 '주 예수 그리스도'라는 호칭이 생겼습니다.

 

그리스도인에서 그리스도는 예수님을 뜻하고 인은 한자어로 사람 인입니다. 즉 한국적 표현인 것이죠. 그래서 그리스도인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란 뜻입니다.

 

기독(基督)

 

기독교는 뭘까요? 기독에서 기독은 그리스도입니다. 그냥 한자로 번역한 것이죠. 별다른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예수를 섬기는 교회이기에 기독교라는 명칭이 붙은 것입니다. 

 

자,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리스도=기름부음을 받은자=메시아=기독

 

예수를 믿는 자는 그리스도인, 기독교인이 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