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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세계/성경토픽

성경에서 종과 노예제도

by 파피루스 2025. 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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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과 노예의 특징과 대우

성경에는 노예 제도가 존재합니다. 물론 고대의 다른 나라의 노예와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지만 그럼에도 성경에는 고대 문서에 들어가기 때문에 노예제도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성경 안에서 노예제도가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를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성경에서 "노예"는 사회적, 신학적, 그리고 윤리적 맥락에서  살펴 보려고 합니다. 

 

노예의 일반적인 대우와 제도

 

1. 고대 사회에서 노예의 지위

고대 이스라엘 사회에서 노예는 주로 전쟁 포로, 빚을 갚지 못한 사람들, 혹은 자발적으로 자신을 종으로 팔아 생계를 유지하려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들은 주인의 소유로 간주되었으나, 이스라엘 법은 그들의 인권을 보호하려는 규정을 두었습니다.
성경구절

  • “네 형제가 가난하여 네게 몸이 팔리거든 그를 노예처럼 부리지 말고.” (레위기 25:39)
  • “너는 이집트 땅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라.” (신명기 15:15)

 

2. 노예 제도에 대한 율법

모세 율법은 노예를 인간적으로 대우하도록 명령했습니다. 특히 히브리 종은 7년째 되는 해에 자유를 얻었으며, 부당한 학대를 금지했습니다. 이는 당시 다른 고대 문명과는 차별화된 법적 보호를 제공합니다.
성경구절

  • “그가 여섯 해 동안 너를 섬겼은즉 일곱째 해에는 그를 놓아 자유롭게 할 것이요.” (출애굽기 21:2)
  • “그들의 생명을 잃게 할 만큼 매질하지 못하나니.” (출애굽기 21:20-21)

 

3. 영적 비유로서의 노예

노예는 종종 인간의 영적 상태를 비유적으로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사람은 죄의 노예가 되기도 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해방받아 하나님의 종이 되는 새로운 삶을 살게 됩니다.
성경구절

  • “죄의 종으로 살던 너희가 이제는 의의 종이 되었느니라.” (로마서 6:18)
  • “너희는 값으로 사신 바 되었으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 (고린도전서 7:23)

 

4. 신약에서의 노예 제도

신약성경은 노예 제도를 직접적으로 철폐하진 않으나, 노예와 주인의 관계에서 사랑과 평등을 강조합니다. 바울은 오네시모(노예)와 빌레몬(주인)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로 받아들일 것을 권면합니다. 이는 복음이 사회적 신분을 넘어서는 힘을 가짐을 보여줍니다.
성경구절

  • “노예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고린도전서 12:13)
  • “그를 형제같이 여기라.” (빌레몬서 1:16)

 

5. 노예와 자유의 은유

노예는 종종 구속과 해방의 은유로 사용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의 노예 상태에서 해방하셨으며,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죄와 사망으로부터 해방된 우리의 영적 상태를 예표합니다.
성경구절

  •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출애굽기 20:2)
  • “너희는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한복음 8:32)

 

6. 종과 섬김의 본보기

예수님께서는 자신을 종의 위치에 두시며 섬김의 본을 보이셨습니다. 이는 모든 그리스도인이 하나님과 이웃을 섬기는 데 헌신해야 함을 가르칩니다.
성경구절

  •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마가복음 10:45)
  • “너희는 서로 종이 되라.” (갈라디아서 5:13)

 

7. 윤리적 메시지

성경은 노예 제도가 존재하던 시대의 산물이지만,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음을 강조하며 궁극적으로 평등과 해방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복음은 차별 없는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며, 노예나 주인 모두에게 동일한 책임과 사랑을 요구합니다.
성경구절

  • “거기에는 헬라인이나 유대인이나 차별이 없고.” (골로새서 3:11)
  • “주인들도 종들에게 똑같이 대하며 위협을 그치라.” (에베소서 6:9)

 

내국인과 외국인의 노예의 차이

두 번째 큰 주제는 내국인과 외국인의 차이입니다. 성경에서 "종" 또는 "노예"는 내국인(이스라엘 사람)과 이방인(외국인)으로 구분되며, 이들에 대한 대우와 관련 규정은 서로 다릅니다. 내국인 즉 이스라엘 동족의 경우는 좀더 나은 형평과 희년 제도를 통해 복귀가 됩니다. 하지만 외국인은 그러한 권리가 없습니다. 이 부분을 다루어 봅니다.

 

1. 내국인(이스라엘 사람) 종

이스라엘 사람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자신을 종으로 팔거나, 빚을 갚기 위해 종이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율법은 그들을 노예처럼 부리지 않고 형제처럼 대우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내국인 대우

내국인 종은 종신토록 종이 되는 것이 아니라, 희년(50년마다)이나 안식년(7년마다)에 자유를 얻었습니다.

주인은 그들을 학대하거나 부당하게 대하지 못했습니다.

 

성경구절

  • “네 형제가 가난하여 네게 몸이 팔리거든 그를 노예처럼 부리지 말고.” (레위기 25:39)
  • “여섯 해 동안 그를 섬기게 하고 일곱째 해에는 자유롭게 할 것이며.” (출애굽기 21:2)

2. 이방인 종

이방인은 전쟁 포로로 잡혀오거나 노예로 사들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방인 종은 내국인 종과 달리 종신토록 종으로 삼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율법은 이방인이라도 잔인하게 대하지 말 것을 명령합니다.

 

외국인 대우

이방인 종은 주인의 재산으로 간주되었지만, 주인의 명령을 어길 때도 학대나 죽음에 대한 제한이 있었습니다.

종들도 안식일에 휴식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성경구절

  • “그들은 너희 소유가 될 것이다. 너희는 그들을 너희 자녀에게 기업으로 물려줄 수 있다.” (레위기 25:44-46)
  • “안식일에는 너와 네 아들, 네 딸, 네 남종과 여종, 네 가축이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출애굽기 20:10)

 

3. 희년과 종의 해방

희년은 50년마다 돌아오는 해로, 이스라엘에서는 모든 종이 해방되고 땅이 원래의 주인에게 돌아갔습니다. 이는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하고, 하나님의 공의를 실현하기 위한 제도였습니다. 이방인 종은 이 규정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내국인 종은 반드시 해방되었습니다.


성경구절

  • “이 희년에는 너희가 각자 자기 소유지로 돌아가며.” (레위기 25:10)
  • “네 형제가 너에게 팔리거든 희년까지 그와 함께 살게 하라.” (레위기 25:40)

4. 내국인 종과 이방인 종의 차별적 요소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특별한 백성으로 선택받았다는 신학적 이해에서 이방인과 구별되었습니다. 이는 종에 대한 대우에서도 반영되었지만, 이방인 종 역시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어진 존재임을 잊지 않도록 하는 규정이 있었습니다.

내국인은 형제처럼 대우하고 해방의 기회를 제공했지만, 이방인은 재산으로 간주되어 종신제 종으로 남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안식일과 축제일 같은 경우 이방인 종도 쉼을 누렸습니다.

 

성경구절

  •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서로를 강제 노동으로 부리지 말지니.” (레위기 25:46)
  • “네 종과 여종도 너와 같이 쉬게 할지니라.” (신명기 5:14)

5. 노예의 자유와 구속의 영적 상징

노예 제도는 구속과 해방의 영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경험은 하나님이 그들을 해방시키신 사건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구원을 나타냅니다.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죄에서 해방받는 구원의 예표입니다.


성경구절

  •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출애굽기 20:2)
  • “죄의 종으로 살던 너희가 이제는 의의 종이 되었느니라.” (로마서 6:18)

 

6. 노예와 주인의 관계에 대한 윤리적 가르침

신약에서는 노예와 주인 모두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임을 강조하며, 사랑과 공평함을 요구합니다. 이는 노예 제도가 그리스도 안에서 차별 없는 하나님의 나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합니다.

 

성경구절

  • “주인들도 종들에게 똑같이 대하며 위협을 그치라.” (에베소서 6:9)
  • “그를 더 이상 종으로 여기지 말고 사랑받는 형제로 여기라.” (빌레몬서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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