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막 성소의 구조와 특징, 상징성, 그리고 현대적 의미
이번에는 성소로 들어가 봅시다. 성막으로 들어가려면 울타리에 있는 동쪽 문을 지나 성막 뜰로 들어와야 합니다. 성막 뜰에는 번제단이 있고, 뒤로 물두멍이 있습니다. 물두멍에서 손을 씻고 성소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성소는 일반인은 들어갈 수 없고, 오직 제사장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성소에는 떡상, 촛대, 향단이 있습니다.
서론
성막은 크게 성소와 지성소로 구분합니다. 오늘 소개할 부분은 성소입니다. 성소와 지성소는 휘장으로 분리 되어 있습니다. 성소를 동쪽에서 서쪽 방향으로 보면 왼쪽(남)에 촛대가 있가, 오른쪽(북)에 떡상이 자리합니다. 울타리의 문이나 성소와ㅏ 지성소의 모든 문은 동과 서 방향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성막 성소는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봉사하는 제사장들만 들어갈 수 있는 거룩한 공간으로, 성막의 중심을 이루는 두 구역 중 첫 번째 공간입니다. 출애굽기 26:1-37과 40:1-33에서 성소의 상세한 구조와 기구들이 언급되며, 이는 하나님의 임재와 예배를 위한 상징적 공간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성소의 세부적인 구조와 배치된 기구들은 모두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교회의 역할로 성취되었으며, 오늘날 그리스도인의 신앙과 삶에 중요한 교훈을 제공합니다.
1. 성소의 구조와 특징
1.1 성소의 위치와 구성
- 위치
- 성소는 성막의 내부 공간 중 첫 번째 구역으로, 외부 뜰과 지성소 사이에 위치합니다. 성소는 성막 뜰에서 한 단계 더 거룩한 공간으로 여겨지며, 휘장으로 구분된 지성소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 크기와 구성
- 성소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길이 20규빗(약 9m), 너비 10규빗(약 4.5m)로 설계되었습니다.
- 성소와 지성소를 나누는 휘장은 청색, 자색, 홍색 실과 세마포로 짜여졌고, 그 위에는 그룹(천사) 형상이 수놓아져 있습니다(출애굽기 2631-33).
1.2 성소의 주요 기구
성소에는 세 가지 주요 기구인 금촛대와 진설병, 분향단이 있습니다. 금촛대는 엄밀하게 촛대 아니라 등잔입니다.
금촛대 (출애굽기 2531-40)
- 구조
- 순금으로 만들어졌으며, 일곱 가지 가지가 있는 등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양옆으로 3개의 가지와 중앙에 1개가 더해져 모두 7개의 가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중간기 기간에 생겨난 수선절에 사용되는 촛대는 양4쌍이며 중아에 하나가 더해져 9개의 가지입니다.
- 촛대는 성소의 남쪽 벽에 배치되어 성소 내부를 밝히는 역할을 했습니다. 성막은 천과 가죽으로 덮여 있어서 빛이 전혀 없고 오직 촛대의 빛만 존재합니다.
- 기능
- 촛대는 불을 밝히는 역할을 하며, 성소 안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적으로 드러냈습니다.
진설병 상 (출애굽기 2523-30)
- 구조
- 아카시아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순금으로 덮인 상입니다.
- 진설병 상 위에는 열두 개의 떡이 진열되었는데, 이는 매주 새롭게 교체되었습니다.
- 기능
- 진설병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상징하며, 하나님의 지속적인 공급과 언약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분향단 (출애굽기 301-10)
- 구조
- 아카시아나무로 만들어졌으며, 금으로 덮인 작은 단입니다.
- 분향단은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휘장 앞에 위치했습니다.
- 기능
- 분향단에서 매일 아침과 저녁으로 향을 태웠으며, 이는 백성들의 기도를 하나님께 올리는 상징적 행위였습니다.
1.3 성소 내부의 휘장과 덮개
- 성소와 지성소를 구분하는 휘장
- 휘장은 성소와 지성소를 물리적으로 분리하며, 지성소의 절대적 거룩성을 강조합니다. 휘장에는 별들과 그룹이 그려져 있으며, 이것은 하늘을 뜻합니다. 즉 성소가 땅이라면 지성소는 하나님의 보좌가 계시는 하늘이라할 수 있습니다.
- 성소를 덮는 덮개
- 성소 위에는 네 겹의 덮개가 씌워져 있었으며, 각각 가는 배실, 염소털, 붉게 물들인 숫양 가죽, 해달 가죽으로 제작되었습니다(출애굽기 261-14). 이는 성소의 완전한 보호와 하나님의 거룩함을 나타냅니다.
2. 성소의 상징성
2.1 금촛대의 상징성
금촛대는 하나님의 빛과 성령의 임재를 상징합니다.
- 빛의 상징
- 금촛대는 어둠 속에서 빛을 비추는 역할을 하며, 이는 예수님께서 "나는 세상의 빛이라"(요한복음 812)고 선언하신 말씀과 연결됩니다.
- 성령의 상징
- 금촛대의 일곱 가지 가지는 성령의 완전한 사역과 능력을 상징합니다(요한계시록 45). 금촛대는 매일 기름(성령)을 부음으로 빛을 발합니다. 성령과 빛은 다른 존재가 아니라 기름이 빛이고, 빛은 성령입니다.
2.2 진설병 상의 상징성
진설병은 하나님의 공급과 생명의 떡 되신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진설병은 하나님께서 광야에서 만나를 통해 먹이시는 분이심을 상징적으로 드러냅니다. 옛님은 자신을 하늘에서 내려온 만나로 소개하십니다.
- 하나님의 공급
- 열두 개의 떡은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상징하며,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공급하시는 분임을 보여줍니다.
- 그리스도의 상징
- 신약에서는 예수님께서 "나는 생명의 떡이라"(요한복음 635)고 말씀하심으로, 진설병 상의 상징적 의미를 성취하셨습니다.
2.3 분향단의 상징성
분향단에서 피어오르는 향은 성도의 기도와 중보를 상징합니다.
- 기도의 상징
- 향은 성도의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되는 것을 상징하며(시편 1412), 예수님께서 우리의 중보자가 되심을 나타냅니다(히브리서 725).
- 예배의 상징
- 향은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의 향기를 상징하며, 성소에서 이루어지는 제사장의 봉사를 통해 하나님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했음을 보여줍니다.
2.4 성소의 구조와 덮개의 상징성
- 보호와 임재
- 성소를 덮는 네 겹의 덮개는 하나님의 완전한 보호를 나타냅니다.
- 휘장은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절대적 구분을 상징하며, 동시에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해 휘장이 찢어짐으로써 하나님께 나아갈 길이 열렸음을 나타냅니다(마태복음 2751).
3. 성소의 현대적 의미와 적용
3.1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
- 성소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인격을 상징적으로 보여줍니다.
- 금촛대는 세상의 빛 되신 예수님을 나타내며, 그리스도 안에서 빛의 자녀로 살아가야 함을 가르칩니다(마태복음 514-16).
- 진설병 상은 그리스도를 통한 영적 양식을 의미하며, 매일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순종해야 함을 강조합니다(마태복음 44).
3.2 성도의 기도와 예배
분향단에서 태워지는 향은 현대 교회의 기도와 예배를 상징합니다.
- 성도는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기도하며, 성령 안에서 하나님께 참된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요한복음 424).
- 교회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의 영적 교제를 유지하며, 세상 속에서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감당해야 합니다.
3.3 성령 충만과 빛의 역할
금촛대는 성령 충만한 삶을 살도록 도전하며, 성도들이 어둠 속에서 하나님의 빛을 반사하는 역할을 감당하도록 부릅니다(에베소서 58).
- 개인적으로는 삶 속에서 말씀과 기도로 성령의 인도하심을 구하며 살아가야 합니다.
- 공동체적으로는 교회가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서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의 사랑을 드러내야 합니다.
3.4 하나님의 공급에 대한 신뢰
진설병 상은 하나님의 지속적인 공급을 상징하며, 현대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신뢰하도록 가르칩니다.
-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의 공급하심을 믿고 의지하며, 감사와 기도로 하나님께 응답해야 합니다(빌립보서 46-7).
결론
성막 성소는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해 요구되는 거룩함과 중보적 사역
을 보여주는 중요한 공간입니다. 금촛대, 진설병 상, 분향단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성도들의 영적 여정을 상징하며, 오늘날 교회와 성도의 삶 속에서 지속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현대의 그리스도인은 성소의 상징을 묵상하며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살아가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빛과 생명을 세상에 전하며,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깊이 유지해 나가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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