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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강해

[조직신학 개론] 신론 개요

by 파피루스 2024. 1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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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적 관점에서 본 신론 (Theology Proper)

조직신학의 본론에 대한되는 시작점은 신론입니다. 하나님이 누구신지 어떤 사역을 하셨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1. 서론

신론(Theology Proper)은 조직신학의 핵심 분야로,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그의 속성, 본질, 사역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보수적 관점에서 신론은 성경을 최종적 권위로 삼아 하나님의 존재와 본성을 탐구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 그분의 본질과 성품을 알 수 있다고 믿으며, 모든 신학적 논의의 출발점이자 중심점으로 간주됩니다.

 

본 논문에서는 보수적 관점에서 신론의 주요 주제들을 다루며, 성경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나님의 본질, 속성, 삼위일체, 사역, 그리고 인간과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합니다.

 

2. 하나님의 존재 (The Existence of God)

 

존재의 성격

보수적 관점에서 하나님의 존재는 성경에 의해 증명되며, 성경은 하나님이 계시다는 전제에서 출발합니다. 창세기 1:1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라고 선언하며, 하나님의 존재를 전제합니다.

 

하나님의 존재 증명 (Theistic Proofs)

  1. 우주론적 논증 (Cosmological Argument)
    • 모든 존재는 원인을 필요로 하며, 최초의 원인은 하나님이십니다(시 19:1).
  2. 목적론적 논증 (Teleological Argument)
    • 우주의 질서와 설계는 설계자가 있음을 보여줍니다(롬 1:20).
  3. 도덕적 논증 (Moral Argument)
    • 인간 내면의 도덕적 법칙은 절대적인 도덕적 존재, 즉 하나님을 필요로 합니다(롬 2:14-15).
  4. 존재론적 논증 (Ontological Argument)
    • 하나님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없는 완전한 존재로 정의됩니다(출 3:14).

 

3. 하나님의 본질 (The Nature of God)

 

영적 본질 (Spiritual Nature)

  • 하나님은 영이시며, 형체가 없고 물질적 존재가 아닙니다(요 4:24). 이는 하나님이 무한하며 시공간에 제한되지 않으심을 의미합니다.

자존성 (Self-Existence)

  • 하나님은 자신 안에서 존재하시며, 그 존재는 외부에 의존하지 않습니다(출 3:14,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무한성 (Infinity)

  • 하나님은 무한하시며, 시간(영원성), 공간(편재성), 능력(전능성)에서 제한을 받지 않으십니다(시 90:2; 사 40:28).

불변성 (Immutability)

  • 하나님의 본질과 성품은 변하지 않으십니다(말 3:6, "나는 여호와라 변하지 아니하나니").

 

4. 하나님의 속성 (Attributes of God)

보수적 신론은 하나님의 속성을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1) 비공유적 속성 (Incommunicable Attributes)

  • 하나님만이 가지시는 독특한 속성.
  1. 자존성 (Aseity): 하나님은 스스로 존재하시며, 다른 것에 의존하지 않으십니다(요 5:26).
  2. 영원성 (Eternity): 하나님은 시작도 끝도 없으시며, 시간에 제한되지 않으십니다(계 1:8).
  3. 무한성 (Infinity): 하나님의 본성과 능력은 제한이 없으십니다(렘 23:24).
  4. 불변성 (Immutability): 하나님의 본질과 성품은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히 13:8).

2) 공유적 속성 (Communicable Attributes)

  • 하나님이 인간에게 어느 정도 나누어 주신 속성.
  1. 사랑 (Love):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사랑이십니다(요일 4:8).
  2. 거룩 (Holiness): 하나님은 도덕적으로 완전하시며 죄와 분리되십니다(사 6:3).
  3. 공의 (Justice): 하나님은 의로우시며, 공정한 심판을 행하십니다(신 32:4).
  4. 지혜 (Wisdom): 하나님은 모든 것을 완전하게 아시며, 최선의 방법으로 행하십니다(롬 11:33).
  5. 선하심 (Goodness):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에게 선하십니다(시 34:8).

 

5. 삼위일체 (The Trinity)

 

삼위일체의 정의

보수적 신론에서 삼위일체는 하나님이 한 본질(Godhead) 안에 세 위격(Persons)으로 존재하신다는 교리입니다. 성부, 성자, 성령은 동일한 본질을 공유하나, 각 위격은 구별됩니다.

 

성경적 근거

  1. 구약의 암시
    • 창세기 1:26,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 이사야 6:8, "우리를 위하여 누가 갈꼬."
  2. 신약의 계시
    • 마태복음 28:19,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 고린도후서 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

삼위의 역할

  1. 성부 (Father): 창조와 섭리의 주체.
  2. 성자 (Son): 구속의 주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하나님.
  3. 성령 (Holy Spirit): 중생과 성화의 주체로서, 하나님의 사역을 완성.

 

6. 하나님의 사역 (The Works of God)

창조 (Creation)

  • 하나님은 말씀으로 모든 것을 창조하셨으며(창 1:1), 모든 피조물은 그분의 영광을 위해 존재합니다(사 43:7).

섭리 (Providence)

  • 하나님은 창조물을 보존하시며, 모든 것을 그의 뜻에 따라 다스리십니다(골 1:17).
  • 일반 섭리: 자연 질서와 법칙을 통해 역사하심.
  • 특별 섭리: 하나님의 초자연적 개입을 통해 이루어짐(출 14:21-22).

구속 (Redemption)

  • 하나님은 인간의 구원을 위해 성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습니다(요 3:16).
  • 이는 하나님의 사랑, 공의, 은혜가 완전하게 드러난 사역입니다.

 

7.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 (God and Humanity)

하나님과의 교제

  • 하나님은 인간과 교제하시길 원하시며, 이를 위해 예배와 기도를 명령하셨습니다(요 4:23).
  • 성령의 내주를 통해 신자와 친밀히 교제하십니다(고전 6:19).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

  • 하나님은 절대 주권을 가지시며(단 4:35), 인간은 그의 뜻에 따라 창조된 존재로서 책임을 집니다(창 1:28).
  •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자유는 조화롭게 작용하여 구원과 삶의 목적을 이루어갑니다.

 

8. 결론

보수적 신론은 성경을 기반으로 하나님이 누구이시며, 그의 속성과 사역이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탐구합니다. 이는 하나님이 자존적이고, 무한하며, 불변하신 분임을 강조하며, 삼위일체와 그의 창조, 섭리, 구속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과 사랑을 드러냅니다. 이러한 신론은 신앙의 기초를 세우고, 하나님을 경배하며 그의 뜻에 따라 살아가도록 신자들에게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조직신학의 특징과 영역

신학의 종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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