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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서/마태복음

마태복음 4장 묵상과 강해

by 파피루스 2024.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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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4장 요약

마태복음 4장은 예수님이 광야에서 마귀에게 시험받으신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예수님은 40일 동안 금식한 후 마귀의 세 가지 시험을 받으시지만, 모든 시험을 성경 말씀으로 물리치십니다(마 4:1-11). 이후 예수님은 갈릴리에서 사역을 시작하시고,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고 전파하십니다(마 4:17). 또한, 첫 제자들인 베드로와 안드레, 야고보와 요한을 부르시며(마 4:18-22), 온 갈릴리에서 복음을 전하고 병자를 고치십니다(마 4:23-25).

마태복음 4장 구조 분석

  1. 예수님의 광야에서의 시험 (마 4:1-11)
  2. 갈릴리에서의 사역 시작 (마 4:12-17)
  3. 첫 제자들의 부르심 (마 4:18-22)
  4.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과 기적 (마 4:23-25)

 

1. 예수님의 광야에서의 시험 (마 4:1-11) – 시험을 이기는 순종의 모범

 

마태복음 4장은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신 후 성령에 이끌려 광야로 가셔서 마귀에게 시험받는 사건으로 시작됩니다. 1절에서 "성령에 이끌려"라는 표현은 예수님께서 자발적으로 시험을 받으러 가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시험의 장소로 인도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시험"으로 번역된 헬라어 단어는 "페이라스모스(πειρασμός)"로, 이는 유혹 또는 시련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셨기 때문에 인간이 겪는 시험과 유혹을 똑같이 겪으셨으며, 이는 그분이 완전한 인간으로서 우리의 대표가 되시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었습니다.

 

예수님의 시험은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겪은 40년의 시험을 재현하는 것과 같습니다. 구약의 이스라엘이 실패했다면 예수님은 순종의 종으로서 완전히 승리하게 됩니다.

 

예수님은 40일 동안 금식하시며 영적으로 깊은 준비를 하셨고, 그 후에 마귀가 다가옵니다. 첫 번째 시험은 돌을 떡으로 만들어 보라는 도전이었습니다. 마귀는 예수님이 육체적으로 배고픔을 느끼고 있을 때 이 시험을 던지며,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라는 유혹을 합니다. 예수님은 신명기 8장 3절을 인용하여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응답하십니다(마 4:4). 이는 인간이 단순히 육체적 필요를 채우는 것으로 만족할 수 없으며, 하나님의 말씀에 의존해야 한다는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두 번째 시험에서 마귀는 예수님을 성전 꼭대기로 데려가 뛰어내리라고 유혹합니다. 이때 마귀는 성경 말씀을 인용하여(시 91:11-12) 하나님께서 천사들을 보내 보호하실 것이라고 말합니다. 마귀는 말씀을 왜곡하여 예수님을 유혹하지만, 예수님은 신명기 6장 16절을 인용하며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고 대답하십니다(마 4:7). 이는 우리가 하나님을 시험하거나 그분의 보호하심을 의심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가르침을 줍니다.

 

세 번째 시험에서 마귀는 세상의 모든 권세와 영광을 예수님께 주겠다고 약속하며, 그 대가로 자신에게 경배하라고 요구합니다. 이는 마귀가 예수님께 왕국을 주겠다는 유혹으로, 세속적인 방법으로 구원의 일을 이루라는 도전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신명기 6장 13절을 다시 인용하며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고 말씀하십니다(마 4:10). 예수님은 세상의 방식이 아닌, 오직 하나님을 경배하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는 삶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이 시험의 장면은 예수님이 인간으로서 겪는 유혹과 시험을 통해 우리의 대제사장으로서 공감하고, 그 시험을 이기신 승리의 모범을 제시하십니다. 시험에서 승리하는 방법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지하는 것임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신명기의 말씀을 세 번 인용하시며, 하나님께 대한 신뢰와 순종을 통해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십니다.

 

2. 갈릴리에서의 사역 시작 (마 4:12-17) – 어둠 속에서 빛을 비추는 사역

 

예수님께서 광야에서 시험을 이기신 후, 요한이 잡힌 것을 들으시고 갈릴리로 물러가십니다. 이때 예수님은 나사렛을 떠나 스불론과 납달리 지방에 있는 가버나움에 거하시게 됩니다. 이는 이사야의 예언을 성취한 사건으로 기록되며, "흑암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빛이 비취었다"는 예언이 이루어집니다(마 4:16, 사 9:1-2). 예수님의 사역은 갈릴리의 변방에서 시작되었고, 이는 예수님이 낮고 보잘것없는 곳에서부터 사역을 시작하셨음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단지 유대의 중심부가 아닌, 이방인들이 섞여 있던 갈릴리 지역에서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이는 그분의 구원이 온 인류에게 열려 있다는 상징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첫 메시지는 세례 요한의 메시지와 동일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 4:17)는 선포였습니다. 헬라어로 '회개'를 뜻하는 "메타노이아(μετάνοια)"는 단순한 죄의 후회가 아니라 마음과 삶의 전적인 변화를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천국, 즉 하나님의 다스림이 가까이 왔으니, 사람들이 그분의 통치에 합당한 삶으로 돌이킬 것을 촉구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이 외침은 당시 종교적, 정치적 억압 속에 있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진정한 해방과 소망을 주는 메시지였습니다.

 

3. 첫 제자들의 부르심 (마 4:18-22) – 순종을 요구하는 제자의 길

 

예수님은 갈릴리 해변을 지나가시다가 어부였던 시몬 베드로와 그의 동생 안드레를 부르십니다. 그들은 바다에 그물을 던지고 있었고, 예수님은 그들에게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고 말씀하십니다(마 4:19). 여기서 "사람을 낚는 어부"라는 표현은 새로운 사명을 의미합니다. 그들이 이전에는 물고기를 잡았지만, 이제는 사람들을 하나님 나라로 인도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예수님의 부르심에 베드로와 안드레는 즉시 그물을 버리고 예수님을 따릅니다. 이 "즉시"라는 표현은 제자도가 얼마나 즉각적이고 완전한 헌신을 요구하는지 보여줍니다. 그들은 자신의 생업을 포기하고 예수님을 따르는 삶을 선택했습니다. 이어서 예수님은 또 다른 형제들인 야고보와 요한을 부르시는데, 그들도 배와 아버지를 버려두고 예수님을 따릅니다(마 4:22). 이 장면은 제자의 길이 헌신과 희생을 요구한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길은 단순한 종교적 행위가 아니라, 전적인 헌신과 순종이 필요합니다.

 

제자들의 즉각적인 반응은 예수님의 권위와 그분의 부르심에 대한 신뢰를 보여줍니다. 그들은 생업을 포기하고 예수님을 따름으로써, 더 큰 사명을 위해 자신들의 삶을 내어놓았습니다. 이는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르심입니다. 예수님을 따른다는 것은 그분을 우리의 삶의 최우선으로 삼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4. 예수님의 갈릴리 사역과 기적 (마 4:23-25) –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는 치유와 회복의 사역

 

예수님은 갈릴리를 두루 다니시며 회당에서 가르치시고,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들 가운데 있는 모든 질병과 약한 것을 고치셨습니다(마 4:23). 여기서 예수님의 사역은 세 가지로 요약됩니다: 가르침, 복음 전파, 그리고 치유. 예수님은 가르침을 통해 사람들에게 하나님 나라의 진리를 알리셨고, 복음을 전파함으로써 하나님의 다스림과 구원의 메시지를 전하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단지 영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육체적 고통도 돌보시며 그들을 치유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나라는 전인적인 회복을 포함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의 치유 사역은 단순한 기적이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가 임했음을 나타내는 표징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의 소문을 듣고, 수많은 병자와 고통받는 자들이 예수님께 나아왔습니다. 여기서 마태는 그들이 데려온 사람들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각종 병에 걸린 자, 고통당하는 자, 귀신들린 자, 간질하는 자, 중풍병자"라고 묘사합니다(마 4:24). 예수님은 이 모든 사람들을 고치시며, 그분의 사역이 모든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구원의 사역임을 보여주셨습니다.

 

예수님의 사역은 단순히 갈릴리 지역에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갈릴리뿐만 아니라 "데가볼리와 예루살렘과 유대와 요단 강 건너편"까지 소문이 퍼졌습니다(마 4:25). 이는 예수님의 사역이 점차적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으며,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예수님은 모든 인류를 위한 구세주로서, 그분의 사역은 국경과 민족을 초월하는 보편적인 구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었습니다.

 

결론 – 예수님의 사역을 통해 드러난 하나님의 구원 계획

 

마태복음 4장은 예수님이 시험을 이기시고, 갈릴리에서 사역을 시작하시며 제자들을 부르시고, 치유와 회복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시는 장면을 담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광야에서의 시험은 그분이 우리와 같은 인간으로서 겪으신 시험을 이기신 승리의 모범을 보여주며, 갈릴리에서의 사역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선포하는 중요한 첫걸음이었습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을 부르신 사건은 그분의 사역이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음을 알리며, 그분을 따르는 길이 헌신과 순종을 요구함을 보여줍니다. 또한, 예수님의 기적과 치유 사역은 하나님의 나라가 임했음을 증거하는 표징이었으며, 그분의 사역이 인간의 영적, 육체적 고통을 모두 치유하고 회복하는 전인적인 구원의 사역임을 나타냅니다.

 

[마태복음 장별 요약 및 강해 목록]

마태복음의 장별 요약과 장별 강해는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각장 요약과 강해 목록을 정리한 글입니다. 원하시는 요약과 구조 장별 내용을 살펴보시고 장별 강해로 이동하시면 각장 강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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