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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의 세계/성경토픽

야훼(Yahweh), 여호와(Jehova)

by 파피루스 2024.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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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훼(Yahweh), 여호와(Jehova)

성경에서 무려 6000번 정도 사용된 가장 많이 사용된 이름이다. 이 단어는 오해고 많고 왜곡도 많다. 일반적으로 이름이 아니라 존재론적 양태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다. 

  • 야웨 야훼 여호와는 번역상의 문제이다. 사실 구약의 단어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니 번역된 단어로 과하게 논쟁하지는 말자.

여호와의 기원

 

여호와라는 이름은 단독적으로 사용된 곳은 그리 많지 않으며, 대체로 '여호와 하나님'이란 합한 이름으로 사용된다. '여호와'가 단독적으로 사용될 때는 호칭이 아닌 지칭이다. 하여튼 일단 여호와라는 단어를 하나님께서 직접 계시하는 본문으로 가보자.

  • 출애굽기 3:13 모세가 하나님께 고하되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면 그들이 내게 묻기를 그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리니 내가 무엇이라고 그들에게 말하리이까
  • 출애굽기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여기서 여호와 또는 야훼라는 단어가 사용된 곳은 14절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이다. 이곳에 사용된 단어가 바로 히브리어 야훼이다. 약간 오해가 있을 수 있으니 다시 히브리어로 돌아가 보자.

 

히브리어는 반대로 읽는다. 오른쪽 부터 읽으면

에히흐 에쉐르 헤히에

문자적으로 직역하면 '나는 있다'라는 뜻이다.

에히흐 에쉐르 헤히에

여호와라는 호칭이 단독적으로 최초 사용된 창세기 4:1로 돌아가보자.

하아와 가인을 낳고 '내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고 표현한다. 이 때 사용된 단어가 동사가 아닌 명사로서의 '여호와(יהוה)이다.

이 단어는 원래 부를 수 없는 단어이다. 야훼나 여호와라는 단어는 후대에 버릇 없는 신약의 학자들이 아무렇게나 붙인 이름이다. 물론 아무렇게나는 문법적으로 오류가 있다는 말이 아니라 버릇없이라는 뜻이다. 히브리인들은 '야훼'를 사용하지 않고 주인이란뜻의 '아도나이'로 고쳐 부른다.

 

유대인들은 야웨라는 단어를 하나님의 고유명사, 영광스러운 이름, 4자의 이름이라 하여 테트라그라마톤(Tetragrammaton(Τετραγράμματον))으로 여겼다. 테트라그라마콘의 뜻은 네 글자이다.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성경의 용례들

성경에 사용된 모든 용례를 살피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야훼 또는 여호와라는 단어가 사용된 성경의 용례들을 살펴보면 지극히 관례론적이다. 적 하나님의 특별한 관계에 있는 사람이나, 구원하시는 백성들에게 사용된다.

  • 창세기 12:8 거기서 벧엘 동쪽 산으로 옮겨 장막을 치니 서쪽은 벧엘이요 동쪽은 아이라 그가 그 곳에서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더니
  • 창세기 12:17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래의 일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 창세기 15:1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 창세기 27:20 이삭이 그의 아들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네가 어떻게 이같이 속히 잡았느냐 그가 이르되 아버지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로 순조롭게 만나게 하셨음이니이다
  • 출애굽기 3:2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부터 나오는 불꽃 안에서 그에게 나타나시니라 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사라지지 아니하는지라

하나님을 나타내릴 일반적인 단어인 '엘'의 경우 하나님의 능력과 힘, 창조적 능력을 드러낼 때 사용한다. 하지만 야웨라는 단어는 정확하게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사용되고 있다. 야훼라는 호칭은 이 범주를 벗어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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